NW 10

NETWORK 2019. 12. 10. 19:04

RIP 라우팅 프로토콜

1. 다이내믹 라우팅 프로토콜 중에 단순한 프로토콜임.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 IGR인가? 외부용 라우팅 프로토콜인가 EGR인가?

내부용이다. IGR임.

디스턴스 벡터 vs 링크 스테이트 알고리즘?

디스턴스 벡터임. 거리와 방향으로 길을 찾아감.


RIP 라우팅 프로토콜은 홉 카운트로 길을 결정함.

최대 갈 수 있는 홉은 15임.


라우터 내부에 돌고 있는게 프로토콜이다. 

그 프로토콜에 따라 데이터를 보내게 됨.


2. 최적의 경로를 찾는 방법은 라우터를 몇 번 거쳐서 목적지에 가는지.

네트워크를 몇 번 거쳐가야하는지임.

홉 카운트가 가장 낮은 것을 최적으로 결정.

소규모 네트워크에 유리하고 구성이 간단함.


3. 단점은 홉 카운트에 의존하여 회선 속도, 신뢰도는 확인 못함.

또한 자신의 라우터에서 15개 이상 라우터를 거치면 목적지는

unreachable(갈수없음)로 정의하여 데이터 보낼 수 없음.

큰 네트워크에선 사용하기 힘듬.
 

※ back to back 구성?

라우터 - V.35케이블 - DSU/CSU - 전용선 - DSU/CSU - V.35케이블 - 라우터


back to back은 위처럼 실제 구성을 할 수 없고 테스트용도임.

라우터 - V.35케이블 - V.35케이블 - 라우터 (V.35케이블은 암놈DCE 수놈DTE와 연결한 것) 

 

4. 본사와 지사의 네트워크 연결시

두 사무실의 내부에 네트워크가 필요하고 라우터 2대와 DSU 또는 CSU 2개 필요함.

시리얼라인(wan구간)의 네트워크가 필요함. (DSU와 DSU 사이 연결이 시리얼 구간 또는 전용선 구간)

시리얼 구간 = 전용선 구간에도 1개의 네트워크가 소모된다.


본사 203.240.100.0/24 연결된 라우터 203.240.100.1

시리얼 쪽 라우터 203.240.150.1 (203.240.150.0/24)

시리얼 쪽 라우터 203.240.150.2 (203.240.150.0/24)

연결된 라우터 203.240.200.1 지사 203.240.200.0/24


본사쪽, 지사쪽, 시리얼쪽 3개 네트워크가 필요함.


/24 의미는 255.255.255.0을 의미함.

서브넷 마스크의 이진수 1의 개수임.

즉, 255는 2진수 1이 8개 이므로 8*3 = 24개임(255.255.255.0)


5. RIP 구성 예제


라우터 1

이더넷0 172.70.100.1/24 -> PC 172.70.100.10

시리얼0 203.210.100.2/24


라우터 2

이더넷0/0 210.240.10.1/24

시리얼2/0 203.210.100.1/24

시리얼2/1 203.210.200.1/24


라우터 3

이더넷0 150.150.1.1/16 -> PC 150.150.1.10

시리얼0 203.210.200.2/24


6. VLSM

라우터의 각 인터페이스별로 서브넷 마스크가 전부 각각인 것을 말한다.

IP 주소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시리얼과 이더넷의 서브넷 마스크를 같지 않게 한 것을 말함.


7. IGRP 라우팅 프로토콜

라우팅 프로토콜

다이내믹 프로토콜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 IGP

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


경로를 따지는 방법은 홉 수가 아니라 5가지를 따져서 경로를 선택함.

bandwidth (대역폭)은 속도를 의미함. 단위는 Kbps이다.

대역폭을 이용해서 최적의 경로를 찾는 프로토콜이다.



8. OSPF 라우팅 프로토콜


RIP는 30초에 한 번 업데이트가 일어나지만 OSPF는 변경이 생기는 즉시.

RIP는 VLSM 지원하지 못하지만 OSPF는 지원함.

RIP는 최대 15개 홉카운트밖에 넘어가지 못하지만 무제한임.

경로선택도 홉 수가 아니라 더 정확함.


토폴로지


브로드캐스트 멀티액세스 토폴로지

: 네트워크에 두 개 이상의 라우터가 연결되어 하나의 메세지를 보내면

모든 네트워크 상에 있는 것들이 정보를 받아 볼 수 있음


포인트 투 포인트 토폴로지

: 네트워크에 한 쌍의 라우터만 존재 (예: 전용선)


NBMA 토폴로지

: 두 개 이상의 라우터가 연결된 것, 브로드 캐스트 능력은 없음.


OSPF 통신방법

OSPF 라우터들은 주위의 같은 OSPF 라우터를 찾아서 데이터베이스 안에

저장을 한다. 그때 다른 라우터를 이웃이라함.


1. 주변에 모든 OSPF 라우터들에게 패킷을 보내는데 이때 브로드캐스트가 아닌

멀티캐스트인 224.0.0.5를 통해 헬로 패킷을 보냄. 이걸 init이라함.


2. 헬로 패킷 받은 라우터들이 보낸 애한테 유니캐스트로 자신의 정보를 보냄.


3. 이웃들로부터 받은 정보를 자신의 이웃 리스트에 저장하여 관리함.


OSPF는 라우터 ID를 통해 서로를 식별한다. 라우터 ID는 그 라우터의

ip 중에 가장 높은 ip 주소를 사용한다.

그 ip 주소가 계속 바뀌게 될 수 있으므로 안정된 인터페이스의 ip 주소를 라우터 id로

만드는 것이 좋다.


9. DR, BDR의 의미

라우터들이 OSPF에 참여하게 되면 DR와 BDR에만 링크상태를 알림.

모든 라우터들에게 알릴 경우 트레픽 때문에.

DR은 이 정보를 모두 관리하여 링크 상태를 일치시킴.

즉, 업데이트 된 정보를 다른 OSPF 라우터들에게 알려서

라우팅 테이블을 업데이트 시킴.


BDR은 DR이 제대로 관리하는지 관찰함.

DR이 죽으면 BDR이 DR이 됨.


DR은 priority가 높아야함. 1말고 2가 있다면 DR이 됨.

priority가 같다면 라우터 id가 높은게 DR이 됨.

192.168.10.10과 10.20 중에 어떤게 라우터 id가 높은가?

10.20이 높음. 10.20이 DR, 10.10이 BDR이 됨.


이후에 priority가 더 높은게 나타나도 DR와 BDR은 바뀌지 않음.

DR이 죽은 경우, BDR이 DR이 되고 그 가장 높은 priority를 가진

라우터가 BDR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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